공지사항

제목 [2020-1] 6월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소식
글쓴이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등록일 2020-06-26
조회수 334
내용

(1) 인성과 삶의 가치 온라인 집단상담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학기 인성과 삶의 가치 집단상담이 종결되었습니다!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학생들의 참여 덕분에 온라인으로나마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대인관계증진/자기주도학습/스트레스관리/진로의사결정/발표불안/자존감 향상 6가지 주제로 진행된 이번 집단상담을 통해 한층 더 스스로를 깊이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 온라인 JUMP-UP 1 특강

: '미래설계를 위한 자기이해'라는 주제로 진행된 JUMP UP1 특강! 1학년 21개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임상담사 김도연 선생님께서 학교 생활 적응과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되는 정서조절 방법에 대해 강의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생활적응도를 알아볼 수 있는 MindFit 검사를 해보고, 스스로의 상태에 대해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강이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관련해 더 고민되는 마음이 든다면 언제든 저희 연구소를 찾아주세요!

 

(3) 인성과 삶의 가치 또래상담

: 이번 또래상담에서는 '경청''공감'이라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배워보고, 이를 바탕으로 친구에게 상담을 해주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관계 속에서 더 잘 듣고, 마음을 이해하고 싶은 분들! 다음 학기 또래상담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

 

  상담을 마치며 많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지금까지 친구들에게 해온 상담은 틀린 방식이었을까 아니면 하나의 다른 상담 방식이었을까. 그리고 내가 공감을 제대로 해주고 있는 것이 맞을까? 나의 말과 행동이 상담에 적합 한 것일까? 친구들과 부모님조차 너는 너무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려고 해라며 한마디를 하기 때문에 내가 또래 상담을 한다는 것이 걱정 되었었다. 그러나 강의를 들으며 나의 부족한 부분이 전보다 보완된 것 같아서 스스로 만족감과 뿌듯함을 느꼈다. 상담해준 친구도 상담시간 동안 편하게 말해줘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앞으로 나의 상담이 어떻게 발전하고 달라질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상담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 하고 싶다.

                -호텔관광학부 좌승현 학생의 수기

 

(4) 심리학 초성퀴즈!


ㅎㅂㅌㄹㅅ

 

아래와 같은 뜻을 가진 이 단어는 무엇일까요?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시련을 견뎌낼 수 있는 능력

 

HINT1 : ㅎ ㅂ '다시 좋아지는 것' . '다시 건강해지는 것을 뜻합니다.

HINT2 : 잡아당긴 고무줄이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오는 것을 볼 때, ㅌㄹㅅ이 있다고 하죠.

 

*정답을 아시는 분은 이름, 학번, 연락처를 적어 coun@suwon.ac.kr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선착순 5명에게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

*사용한 캐릭터: 몰랑이

 

(5) 코로나-19, 마음돌봄 TIP 네 번째

 

귀인 이론 :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행동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추론하는 과정!”

 

  5월 호 초성퀴즈 문제, 혹시 정답을 찾으셨나요? 정답은 바로 '귀인' 이었습니다. 귀인이란 '어떤 행동의 원인이 뭘까?'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의 고양이가 '이번 과제에서 내가 어떻게 A+를 받았을까?' 고민하고 있다고 상상해봅시다. 고양이는 A+을 받을 수 있었던 원인을 외부적 요인(상황)에 초점을 맞춰서, '이번에 유난히 과제가 쉬웠겠지' 혹은 '운이 좋아서'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내부적 요인(내면)에 초점을 맞춘다면 '이번에는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해서 그런가봐' 또는 '원래 PPT를 좀 잘 만들어서라고 설명할 수 있을 거에요. 그렇다면 이런 추론 과정이 왜 중요한 걸까요? 어떤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내가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 핵심일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내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효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론 내 의지대로 할 수 없는 상황적 요소는 받아들이는 자세도 필요할 때가 있죠.

   코로나 19는 일상의 많은 부분을 바꾸었습니다. 이럴 때, '내가 할 수 있는 것' 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춘다면 어떨까요? 마스크 쓰기와 같은 위생 규칙 지키기, 사회적 거리 유지하기, 여가를 보낼 새로운 방법 찾기 등…당장의 상황은 바꾸기 어렵지만, 우리의 이런 노력들을 통해 코로나가 더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종식 때까지 안전을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함께 이 시기를 잘 넘길 수 있길 응원합니다.

 

(6) 6, 마음돌봄 추천 영화

: 올 여름, 마음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영화 두 편을 소개합니다. 숲 속에서 마음의 휴식을 찾아보세요..

 

리틀 포레스트 (2018) : 나만의 속도로 걷고픈 당신에게..

임순례 감독. 김태리 주연

 

  혼자 자취하며 시험 준비를 하던 주인공 혜원. 어느 겨울, 엄마가 떠난 빈 고향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 곳은 뭐든지 필요한 게 있으면 손으로 직접 해야 하는 곳. 집에 남아있는 재료를 끌어 모아 따끈한 수제비 한 그릇을 만들어 먹고 나니, 오랜만에 피어오른 연기를 보고 추억 속 사람들이 하나 둘 혜원의 집으로 모여 듭니다. 그렇게 마음속의 오래된 기억들도 하나 둘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무엇이든 빠르게, 혹은 내 뜻대로만은 할 수 없는 이 시골에서 사계절을 보낸 혜원은 무엇을 발견하게 될까요? 잔잔한 일상 속 발견을 함께 해보세요. #잠시 멈춤 #이해 #과정 #자연 #친구


와일드 (2014) : ‘를 만나고 싶은 당신에게

장 마크 발레 감독. 리즈위더스푼 주연

 

  충분히 이해되고 받아들여지지 못한, 그래서 숨겨져 있는 감정들은 여러 다른 모습들로 나타납니다. 때로는 지금의 삶을 힘들고 아프게 하는 증상들로 나타나기도 하지요. 이런 고통 속에 빠져있는 지금의 나를 탓하기도 하지만, 사실 이 아픔은 소화되지 못한 과거의 기억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주인공 셰릴은 오래 묻어둔 슬픔에 마주하기 위해 길을 떠납니다. 그 여정의 끝엔 무엇이 그녀를 기다리고 있을까요? 위기가 기회가 되는 그 길, 동행해보세요. # 홀로서기 #나를 찾는 # 여행 #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