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2020-2] 11월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소식
글쓴이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등록일 2020-12-02
조회수 404
내용

< 202011월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뉴스레터 >

     

(1) 인성과 삶의 가치-또래상담

: 친구들의 마음을 더 잘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또래상담’! 이번 학기에는 총 11명의 학생이 참여해 8회기의 활동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감정 다이어리 쓰기를 통해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알아차리고 그 안에 숨어있는 욕구를 찾는, ‘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해, ‘상대방의 입장을 공감하고 경청하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배운 것을 실제로 실습해보면서, 친구에게 힘이 되어주는 시간을 가져보았다고 하네요! 내 곁의 소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더 잘 들어주고 싶은 여러분, 다음 학기 또래 상담에 꼭 찾아와주세요 : )

     

(2) 인성과 삶의 가치-마음돌봄 서포터즈

: 이번 학기 마음돌봄 서포터즈에서는 총 12명의 학생이 8회기의 참여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MBTI 검사를 통해 나와 타인의 성격에대해 이해하는 활동, 마음 속 나의 감정, 욕구에 대해 알아차리는 감정 다이어리 쓰기, 분노 캔들 활동을 해보았다고 합니다. 또한 타인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법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배운 걸 바탕으로 응원 카드를 만들어보고, 주변 친구들에게 학생생활상담연구소와 심리 상담에 대해 알리는 기회 또한 가졌다고 하네요!! 마음돌봄과 심리상담에 대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나누고 싶은 모든 학생들! 다음 학기 서포터즈에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3) 학생설문조사

수원대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어떻게 지내는지 들려주세요!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찾아갑니다.

1113~1211

소요시간 10/추첨을 통해 선물

참여 URL: https://forms.gle/KDwbvkEAbmWLEG4A9

     

1. 개인식별정보를 기재하지 않는 무기명 설문조사입니다.

2. 18세 이상의 수원대 학부 재학생에 한하며, 대학원생은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1인당 1회 참여 가능. 중복 참여시 최초 1회만 인정

     

(4) 심리학 초성퀴즈!

     

ㅅㄹㅌㄴ

     

감정, 행동, 기분, 수면 조절에 관여하며,

행복과 정서적 안정과 관련이 깊은 신경전달물질

     

HINT 1 : 너는 나의 엔도르핀! 그리고...?

HINT 2 : '가로'의 반대말 >_<

     

*정답을 아시는 분은 이름, 학번, 연락처를 적어 coun@suwon.ac.kr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선착순 5명에게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

     

(5) 학교생활적응지원워크숍 : 11, 연구소에서는 이런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어요!

     

-아동가족학과 대인관계 특강

: 115가족과 문화수업에서는 의사소통 유형을 바탕으로 대인관계를 이해해보는 특강이 열렸습니다. 말 한 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할 만큼, 의사소통 방식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현재의 내 의사소통 유형을 알아보고, 더 좋은 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되는 방식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행정학과 직업적성검사 워크숍

:  114일 행정학과 JUMPUP2 수업에서 HOLLAND 검사를 통해 직업 적성과 흥미에 대해 알아보는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미리 검사를 받고 워크샵에서 설명을 들으며, 결과를 통해 적성을 더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식품영양학과 자기이해 진로탐색 워크숍

: 1120일 식품영양학과 영양교육 수업에서 MBTI, HOLLAND 검사를 통해 내 성격과 적성 흥미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해보는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졸업 후의 내 모습에 대해 그려보고, 조직 내에서 내가 가질 수 있는 장, 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6) 외국인유학생 무용동작치료 워크숍

112, 외국인 유학생 14명을 대상으로, 무용동작 치료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언어도, 모니터도 뛰어 넘어 몸동작을 통해 서로 소통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몸을 깨우는 춤을 통해 자신의 호흡과 중심을 찾으며,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7) 알수록 더 재미있는 MBTI

     

: 10월 초성 퀴즈, "개인을 특정 짓는 지속적이며 일관적인 행동양식에 대한 정답은 바로 "성격이었습니다! 나와 너의 성격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여러 검사들이 개발되었는데 그 중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이 MBTI지요. MBTI를 통해 어떻게 성격을 깊이 이해할 수 있을까요? 연구소에 계신 MBTI 전문가 선생님과의 문답을 통해 알아봅시다.

     

Q. MBTI에서 말하는 성격이 뭐죠..?

     

A. MBTI검사에서는 성격을 '타고난 심리적 선호'라고 보아요. 어떤 상황을 인식하고 판단할 때, 상대적으로 내게 더 편하고 더 좋아하고 자연스러워서 더 자주 많이 쓰게 되는 심리적 선호를 뜻한답니다. 마치 왼손잡이에겐 왼손이, 오른손잡이에겐 오른손이 편하듯이 각자에게 타고나게 편한 방식이 있다는 뜻이지요. 이렇게 다른 심리적 선호는 다른 행동으로 표현되는데 영향을 줍니다. MBTI에는 다른 유형에 비해 더 좋거나 나쁘거나 병들거나 건강한 성격 유형은 없습니다. 사과, , 수박, 포도 등 다양한 과일들이 서로 다르지만 모두 가치 있는 것처럼 모든 유형은 가치 있습니다.

     

Q. 왜 저는 MBTI 유형이 매번 바뀔까요?

A.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 가지만 말씀드리면, 우선 MBTI는 선천적인 선호 경향을 묻는 검사입니다. 그런데 검사할 때 그 순간순간의 선호로 응답하면 외부 환경이나 사건으로 인해 적응하느라 달라진 선호가 반영될 수 있습니다. 혹은 자신의 심리적 선호를 아직 잘 모른다면 몇 문항 차이로 반대 유형으로 바뀐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생활상담연구소에서는 정식 MBTI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받을 수 있으니, 내 성격이 궁금하다! 싶으면 언제든지 신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