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2020-2] 학생생활상담연구소 12월 소식
글쓴이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등록일 2020-12-30
조회수 493
내용

(1) 인성과 삶의 가치-심리상담 및 심리검사

: 이번 학기 인성과 삶의 가치 심리상담 및 심리검사프로그램에는 총 13명의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전문 상담사와 1:1로 만나, 매주 50분씩, 10~13회기 동안 지금 갖고 있는 고민을 해결하고, 스스로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 심리상담이 진행됩니다. 또한 다양한 심리검사를 받고, 결과에 대해 해석을 들으면서 지금의 심리상태, 기질 및 성격, 적성 및 진로 등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ZOOM을 이용한 화상 상담, 전화 상담 등 이번 학기 상담은 비대면으로도 진행되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은 나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내 감정에 솔직해질 수 있었다’, ‘전보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자신감이 향상되었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프로그램 참여와 별도로, 방학 중에도 연구소에서 심리상담, 심리검사를 개인적으로 신청하여 받을 수 있으니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언제든 연구소를 찾아주기 바랍니다! (전화문의 : 031-220-2415)

     

(2) 인성과 삶의 가치-심리상담 및 심리검사 참여 후기

  처음에는 학점을 얻기 위해 신청했던 프로그램이었으나 한 학기 동안 상담을 하면서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특히 코로나 시대로 인해 거의 하루 종일 집에만 있었기 때문에 스스로 우울증도 생겨서 가족들과 다툼도 잦아지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는데, 이러한 고민을 혼자서 앓지 않고 상담 선생님이 직접 들어주시고 조언을 해주시면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을 무사히 극복할 수 있었다. 상담 목표로는 나 자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는 것으로 삼았는데, 단순히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MBTI, 홀랜드 테스트와 자기만다라와 같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면서 나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편한 분위기에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다.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많은 것이 바뀌었는데, 처음에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쉽게 하지 못하고 속마음을 마음대로 꺼내지 못했던 내가 상담이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는 대답에 대해 부담감을 가지지 않고 솔직하게 대답할 수 있었고 속마음을 꺼내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없었다. 또한 상담을 하면서 고치고 싶었던 점은 자신감이 없고 현재의 내 모습에 만족하지 못해 소심한 성격을 극복하고 활발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바꾸는 것이었지만 상담을 마치고 난 현재는 이러한 성격도 내 모습의 일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억지로 바꾸려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나 포기하려고 할 때 어떻게 마음을 다시 잡고 일어나야 하는 지에 대한 나 자신만의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만약 앞으로 우울해지거나 무기력해지더라도 혼자서 다시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요즘같이 밖을 제대로 나가지 못하고 특히 코로나 우울증이 심하게 생긴 학생들에게 개인 상담이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 생각이 들었고 만약 내 주변에 이런 학생들이 있다면 권하고 싶다고 생각하였다. -경영학부 000학생

     

(3) 심리학 초성 퀴즈!

     

ㅁㅇㅊㄱ

     

불교 수행 전통에서 기원한 심리학적 구성개념으로,

현재 순간을 있는 그대로 수용적인 태도로 자각하는 것

     

*HINT : 영어로는 mindfulness라고 합니다 : )

*정답을 아시는 분은 이름, 학번, 연락처를 적어 coun@suwon.ac.kr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선착순 5명에게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

     

(4) 새로운 해, 새롭게 빛나는 나!

: 새해에는 이런 저런 새로운 다짐과 목표를 세우게 되지요? 온라인 심리검사를 통해서 2020년의 나를 되돌아보고, 2021년에 새롭게 맞이하고 싶은 내 모습을 찾아보면 어떨까요?

     

-신청할 수 있는 검사

성격 : MBTI 성격유형검사, 성격 강점 검사, TCI 기질 및 성격검사

진로, 학습 : 직업적성 검사, 학습 유형 검사

*그 외 : 통합 스트레스 검사, 대인관계문제 검사

     

-신청 방법

1) 온라인 신청서 보내기 (http://naver.me/FJGwNE24)

2) 핸드폰/ 컴퓨터로 심리검사 실시

3) 편한 시간에 전화 해석 상담 1(4~50분 소요)

     

(5) 12, 마음돌봄 추천 도서

: <우울할 땐 뇌과학> (앨릭스 코브 지음, 심심 출판)

#우울할 때 #불안할 때 #작고 사소한 몇가지 TIP

     

  11월 초성 퀴즈, “감정, 행동, 기분, 수면 조절에 관여하며, 행복과 정서적 안정과 관련이 깊은 신경전달물질정답은 세로토닌이었습니다! 나가서 햇볕을 쬐기, 감사한 일 찾기는 이런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우울할 때 내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명과 대처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세요

     

(6) 궁금한가요, 당신의 성격...!

: 연구소에서 받을 수 있는 두 가지 성격 검사를 소개합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

둘 다 성격검사라면 서로 어떤 게 다를까요? 각각의 검사는 나의 어떤 모습을 설명해줄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

     

     

TCI 기질 및 성격검사

:선천적인 기질(이해와 수용)+후천적인 성격(노력과 성장)

<이럴 때 추천해요!>

내 타고난 기질이 어떤지 파악하고 싶다면!

나에게 맞는 환경, 상황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나답게 살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기질에 따른 내 장·단점을 알고 싶다면!

나의 기질 대로 살면서도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고 싶다면!

     

MBTI 성격유형검사

4가지 심리 선호 경향
: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

     

<이럴 때 추천해요!>

나에게 편하고 자연스러운 방식을 알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비슷한 점, 다른 점을 잘 이해하고 대인관계에 적용해보고 싶다면!

내 성격과 잘 맞는 의사소통, 학습 방법,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와 조언이 필요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