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2021-1]학생생활상담연구소 6월 소식
글쓴이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등록일 2021-06-30
조회수 296
내용

 

<6월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뉴스레터>

 

1.인성과 삶의 가치 '마음돌봄 서포터즈'

2021-1학기 인성과 삶의 가치 마음돌봄 서포터즈 프로그램이 온라인(zoom)으로 진행됐습니다. 330일부터 61일까지, 열 명의 서포터즈들이 함께 해주었는데요. 온라인으로 만났지만, MBTI 정식 검사와 분노 캔들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재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자신의 성격을 알아보고 다른 사람과 더 잘 지내기 위한 의사소통 방법을 연습하고, 마음 돌봄과 심리 상담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꽉 찬 시간을 보냈답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변 친구들에게 마음 돌봄과 심리 상담을 홍보 하고 자기 돌봄 컨텐츠를 제작해보기도 했답니다.

 *마음돌봄 서포터즈는 2학기에도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_<)

 

2.인성과 삶의 가치 '또래상담'

2021-1학기 또래상담은330일부터 61일까지 총 8회기로, 11명의 학생들과 함께 온라인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알아가며 서로의 고민을 나누기도 하였고, 경청과 공감 등 상담 기법을 배워 직접 친구에게 상담을 해주는 기회를 가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상담을 해보니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뿌듯함을 느꼈고 앞으로 주변 사람들과 대화할 때 도움이 될 거 같다고 하네요!

*나와 타인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공감을 나누고 싶은 학생들이 있다면 다음 학기에도 진행될 또래상담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3. 심리학 초성퀴즈

 

                              ㅈ ㄱ ㅎ ㄴ ㄱ

 

 “과제를 끝마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

 

 HINT 1 무언가를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과 연관이 있어요!

 HINT 2 :  ‘ㅎㄴㄱ은 영어로 efficacy 라고 해요.

   

정답을 아시는 분은 이름, 학번, 연락처를 적어 coun@suwon.ac.kr로 메일을 보내주세

   선착순 5명에게 소정의 상품(텀블러)을 드립니다 :)

          “락앤락에서 만든 모두 잘되는 4계절 내내 사용하기 좋은 텀블러 랍니다!!” 

 

4.인성과 삶의 가치 '심리상담 및 심리검사'

1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과 삶의 가치 심리상담 및 심리검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멀게만 느껴지는 상담, 심리검사와개인상담을 받은 친구들은 어떤 경험을 하게 되었을까요? 여기 한 친구의 소감을 통해 살짝 엿볼까요 

 

내가 느끼는 작은 감정이나 내가 경험한 것들을 크게 생각하지 않고 넘겨버리는 탓에 이전에 있던 일들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거나 내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살펴보지 못하며 지내왔는데 상담을 하면서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들에 대해, 그때의 내가 어땠는지에 대해, 내가 느낀 감정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누군가 나를 싫어할까 봐, 그냥 누군가와 문제가 생기는 것이 싫어서 피하기만 했던 나인데 상담을 하면서 왜 내가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생각하게 되었고 계속 피하기만 한다면 나 자신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제는 조금 더 나를 위해, 나를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 살아가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너무 오랜 시간을 이렇게 살아왔기에 쉽게 바뀔 수 없을지도 모르고 또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분명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한 학기 동안 내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 주셨던 선생님께도 감사했고 더 많은 학생들이 알아서 이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학생생활상담연구소를 더 많이 이용했으면 좋겠다.

                                                                                        - 인성과 삶의 가치 소감문 中 발췌

 

5.경기도 마음건강 진료비 지원을 아시나요?

  : 경기도 청년마인드케어&마음건강케어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진료비를 지원해줍니다!

 

1.경기도 청년마인드케어

 ①,② 모두 해당하는 경우 지원 가능

  19~34세 경기도 청년

 질병코드F20~29, F30~395년 이내 초진 받은 자

    (연 기준)

2. 마음건강케어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초기진단비, 외래진료 치료비, 응급 

  입원비, 행정입원비, 외래치료 지원 치료비 지원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해주세요.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031-212-0435)